본문 바로가기

기술부터 가치까지

코로나 맵 제작 그 후

우리는 무엇을 할 수 있고, 무엇을 해야 하는가?

 

1. 어제 오전, KBS 뉴스 상황판에 감염자 경로 지도가 잠시 게시되었다가 사라졌다. 아마도 요즘 핫한 KBS 디지털뉴스 데이터저널리즘팀이 만든 것이 아닐까 생각해본다. 또, 그 지도가 사라진 경유도, 추측건대 우리와 같은 이유가 아닐까 한다.
* 텍스트로 된 정보는 질병관리본부에 있으며, 합당한 이유가 있을 경우 폐쇄 조치가 이뤄진다. 이 폐쇄 조치는 국가가 보상해준다.

 

2. 가짜 뉴스 팩트체크. 가짜 뉴스란 무엇인가? 정치, 경제적 이익을 위해 의도적으로 언론 보도의 형식을 하고 유포된 거짓 정보(황용석 건국대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교수, 2017). 따라서 정치적 해석이 가능할 수 있고, 이해관계자에 따라 해석이 다를 수 있으며, 민사소송으로도 갈 수 있음을 알게 되었다. 이 가짜 뉴스도 기사에 따라서 어느 정도의 사실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은 팩트체크가 아니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팩트체크 하는 곳을 링크하는 하는 것뿐.(https://news.naver.com/main/factcheck/main.nhn)

 

3. 몇 가지 알아주셨으면 하는 정보들을 게시하였다. (게시하였으면 하는 정보들이 모두 게시된 것은 아니다. 이 사이트는 생업이 있는 자원봉사자만으로 운영되고 있다.) 완치자 통계, 치료율, 선별 진료소와 보건소 정보, 입도객 통계치(이 부분은 제주 경제조치와도 맞물려 있다) 등, 어떤 데이터를 어떻게 시각화할지 논의하고 있지만, 제대로 하고 있는지부터 되돌아보고 점검해보고 있다. 또, 제주특별자치도청, 제주대학교, 제주스타트업협회의 자문을 받고 있다. 코로나도 문제이지만, 이에 따른 제주 경제적 상황도 그만큼 심각하다.

 

4. 도지사님이 방문하셨고(https://youtu.be/b45oBnpv5PM) 다음날 제주 경제 조치에 (약 1조 원, http://news.bbsi.co.kr/news/articleView.html?idxno=971753) 대한 브리핑이 이어졌다. 적절한 타이밍에, 결단력 있는 실행력이 아닐 수 없다. 렌트카 업종과 숙박업종의 취소율은 말 못 할 정도이고, 비행기표는 3,500원까지 떨어졌다. IMF보다 더 하다는 대표님도 있으셨다. 비행기표가 3,500원이라니. 우스갯소리로 차 한 잔 마시러 오겠다는 분도 있으시다.

 

5. 죄송하고, 또 감사한 분들이 있다. 17분이, 라이브코로나(http://livecorona.co.kr) 프로젝트에 자원해주셨고, 밤낮없이 업데이트를 하셨다. 모두 생계도 있으신데, 마음이 짠하다. 또, 그만큼 우리가 게시할 정보에 대해 한 번 더 고민해본다.

 

 

6. 프로젝트는 오픈소스화 될 예정이다. 사용하기 간편한 라이브러리를 잔뜩 사용했지만 여러 가지 이슈가 있었고, 이 이슈들도 함께 적어놓고자 한다. 이 프로젝트를 겪으며 받았던 인사이트와 함께.

 

7. 이겨낼 것이고, 지나갈 것이다. 직간접적으로 힘드신 분들에게 위로를 보내며, 나는 무엇을 할 수 있고, 무엇을 해야하는지 되짚어본다.

 

* 접속 폭주로 서버가 다운되었을 때 제주도청 미래전략국의 도움을 받아 NAVER(NBP)에서 서버를 지원받았습니다. 감사합니다.